3.사전주입의 다른 예 –시시한 추적이라는 보드 게임에서 ‘내가 교수가 된다면’이라는 생각을 하며 퀴즈를 푼 집단과 ‘훌리건을 생각하라’고 한 집단의 정답률은 각각55.6%와 42.6%를 나타냈다.
4.사전주입의 다른 예 –클로드 스틸과 조슈아 아론슨의 졸업인증시험 20문항
학생들에게 사전 설문지에 인종을 밝히라고 주문하였다. 그 단순한 행위는 흑인 학생들에게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학업성적에 관련된 온갖 부정적인 전형을 사전 주입하기에 충분했고 그 결과 그들이 맞힌 문항 수가 절반으로 뚝 떨어졌다.
확실히 이 실험 결과는 매우 큰 혼란을 불러일으킨다. 우리가 자유의지라고 생각하는 것이 대부분 착각이었음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사고와 행동은-순간의 자극에 따른 사고와 행동도-의식보다 외부의 영향에 훨씬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하지만 무의식이 이처럼 은밀하게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의미심장한 장점도 있다.
Ⅳ. 블링크의 오류는 왜 생기나
1.워렌 하딩의 예
2.암묵적 연상 테스트(Implicit Association Test: IAT) 실험
“물론 당신은 지배 집단과 적극적으로 사귀는 쪽을 선택하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늘 그러라고 요구를 받지요. 사방을 둘러봐도 그 집단이 좋은 것들하고만 짝지어 있거든요. 신문을 펼쳐 들든, 텔레비전을 켜든, 당신은 거기서 달아날 수 없습니다.”
3.성공한 세일즈맨 보브 골롬(Bob Golomb)의 고객중심 사례
그는 자신의 일거수일투족을 안내하는 세 가지 단순한 규칙이 있다고 말한다.
“고객을 소중히 대하라, 고객을 소중히 대하라, 고객을 소중히 대하라.”
그는 또 말합니다.
“예단은 죽음의 입맞춤 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에게 최선의 시도를 해야 합니다. 풋내기 세일즈 맨은 고객을 보고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 사람은 차를 살 것처럼 보이지 않아.’이것은 최악의 자세입니다.”
4.이안 에이어스(Ian Ayers)의 애송이 점찍기 실험-보브골룸과 반대의 예
5.킹 박사를 생각하라
“예를 들어 인종 IAT나 직업IAT는 반복하며 노력해도 별반 달라지는 것이 없다. 그러나 믿건 안믿건 IAT를 하기 전에 마틴 루터 킹이나 넬슨 만델라나 콜린 파월 같은 이들의 사진이나 기사를 훑어 보면 반응 시간이 달라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첫인상은 경험과 환경에서 생성된다. 그 인상을 형성하는 경험들을 변화시킴으로써 첫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당신이 모든 면에서 흑인을 동등하게 대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평등에 대한 언급 이상이 필요하다. 소수 인종과 함께 있을 때 편안함을 느끼며 그들의 좋은 문화에 친숙해지도록, 그들과 만나고 약속하고 이야기할 때나 그들을 채용하고자 할 때 망설임이나 불안감이 드러나지 않도록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일이 필요하다. 신속한 인식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자 한다면, 좋든 나쁘든 첫인상이 우리의 삶에 행사하는 믿기지 않는 힘을 인정하고자 한다면, 능동적인 걸음을 내디뎌 첫인상을 관리하고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Ⅴ. 블링크는 언제 필요한가- 생각하기 위해 멈춰 서지 말라
1.폴 밴 라이퍼의 전투 방식의 사례
2.한 소방관의 통찰력
3.쿡 카운티의 심장병 예측 알고리즘 사례
Ⅵ. 블링크를 어떻게 활용할까?
1.시장조사의 실패-뉴 코크-Slip test 와 Central Location Test의 실패
“소비자들한테 ‘포일로 쌀까요?, 싸지 말까요?’물을 필요는 없습니다. 돌아오는 대답이란 ‘글세요’, ‘뭐 그럴 것 까지야’일테니까요. 그냥 어느 쪽 맛이 더 좋은지만 물으면 됩니다. 그렇게 간접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의 진짜 동인을 파악하는 거지요.”
②병 디자인을 바꿔서 점유율을 따라잡은 E&G
③세븐업 패키지에 노란색을 15% 섞은 결과
④호멜(Homel)통조림 로고 r 과 m 사이의 파슬리 잔가지의 효과
3.. 허먼밀러사의 빌 스텀프가 개발한 에어론(Aeron)
“의자의 첫인상을 모니터한 사람들이 자신의 느낌을 잘못 해석한 것이다. 그들은 첫인상을 싫다고 말했지만, 진짜 의미는 너무 새롭고 별나서 익숙하지 않다는 것이었다.”
4.‘온 가족’과 ‘메리 타일러 무어 쇼’는 에어론의 TV판
“시청자들은 싫다고 말했지만 텔레비전 역사상 가장 성공한 프로그램들이 되었다. 이 같은 반전에서 금방 확인할 수 있듯이 시청자들은 그 프로를 싫어한게 아니었다. 다만 어리둥절 했을 뿐이다. CBS 시장조사단은 그 모든 시끌벅적한 기술들을 동원하고도 매우 다른 두 가지 감정을 구별하지 못했다.”
Ⅶ. 블링크의 오류 줄이기-빠르게 그러나 여백을 두어라
1.아마도 디알로(Amadou Diallo)의 사례
2.실번 톰긴스(Silvan Tomkins)와 폴 에크만(Paul Ekman)의 얼굴읽기
3.고속추격 금지의 사례
4.성취도를 높이는 긴장과 그 이상의 긴장
5.그리고, 여백 없음이 블링크의 오류를 발생시킨다.
Ⅷ. 완벽한 블링크를 위한 조언
1.장막 오디션-아비 코난트(Abbie Conant)의 사례
“우리는 자신의 첫 인상이 어디에서 오는지 모르거나 아니면 정확한 의미를 모른다. 그래서 그것이 취약하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할 때가 있다.
신속한 인식 능력을 신중하게 다루는 것은 우리 무의식의 산물을 변화시키거나 훼손하는 미묘한 영향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라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