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촐라체 - 박범신
    문학, 소설, 등 2010. 8. 2. 23:17
    반응형

    촐라체 - 박범신

    읽을 것이 없어서 도서관 서가를 돌아다니다가, 최근에 떠들썩했던 책이기에 집어 왔습니다. 말이 많았던 책에 대한 이상한 거부감을 심심함이 이겨낸 결과죠. 이 책의 앞에 '작가의 말'에 개인적인 고민과 엇갈리는 부분이 있어서 "두고 보자!"는 심산으로 읽었어요.

    [ 감히 고백하거니와, 나는 '존재의 나팔소리'에 대해 썼고 '시간'에 대해 썼으며, 무엇보다 불가능해 보이는 '꿈'에 대해, 불멸에 대해 썼다. 정체성을 찾지 못하고 갈팡질팡하는 현대인에게, 또 자본주의적 안락에 기대어 너무 쉽게 '꿈'을 포기하는 젊은 내 아이들에게 들려주고자 이 이야기를 시작했다는 것은 숨기고 싶지 않다. 소망대로 잘 완성 됐는지는 물론 단정할 수 없다. 소설이란 독자와 소통의 길을 내는 것이면서 왕왕 독자의 '오해'를 만드는 길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p. 10 중에서> ]

    작가가 '감히'라는 단어를 앞에 두고 고백한 것처럼 이 정도면 '인생'의 모든 것을 다루었노라고 말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누구나처럼 저 역시 깊이 있고 연속적이진 않지만 '꿈'과 '정체성'과 '존재의 나팔소리'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니, 이 책을 읽어봤습니다.

    소통

    박상민과 정선배는 잡음 섞인 무전기를 통해서 하고 싶은 외마디를 나눕니다.
    "그 놈 중 되겠다고......"와 "도장 찍었어요." 하영교의 말대로 웃기는 화법입니다.
    함께 먹고, 마시고, 잠자면서 하지 못하는 얘기들을 술기운 빌듯, 무전기 잡음에 섞어서 얘기를 합니다. 일상에서는 이것저것 눈치 볼 것도, 생각해야 할 것도 많지만 그것이 점점 사라지는 상황의 힘을 빌어서 겨우 통하는 것 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살아간다는 것의 절박함과 단순한 상황

    복잡한 집안 내력만큼이나 순탄치 못한 인생을 살아가는 두 형제.
    하영교와 박상민 형제는 맘에 담고도 풀어두지 못했던 응어리들을 하나 둘 풀어냅니다. 치고받고, 악을 쓰고 욕도 합니다. 비박의 혹독함을 느끼는 신음소리와 상상, 등 수단을 가리지 않고 맺힌 것이 풀립니다.
    둘 만 있는 정적의 장소, 살아야 하는 이유 외에는 배제된 곳이기에 막혔던 물길이 다시 흐르는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에 어울리는 시가 책의 끝부분에 있어서 인용해 봐요.

    [ 눈물짓는 슬픔에 찬 세상을 떠나서
      고독한 동굴을 네 아버지로 삼고
      정적을 네 낙원으로 만들라
      사고(思考)를 다스리는 사고가 기운찬 말이고
      네 몸이 신들로 가득 찬 너의 사원이니
      끊임없는 헌신이 너의 최선의 약이 되게 하라
     
                         - 밀라레파 - <p.331 중에서> ]



    다시 현실로

    책의 구절들 중에 맘에 드는 구절이 있습니다.

    '정상은 모든 길이 시작되는 곳이고, 모든 선이 모여드는 곳.'

    그 곳에서 응어리들이 다 풀렸는지는 모르는 일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촐라체를 넘었고, 다시 또 현실에서 시작입니다. 정선생과 박상민과 하영교는 무전기의 잡음 없이 얘기하기 힘든 일을 또 겪을지도 모르고, 묻고 싶은 것을 입 밖에 내지 못하는 응어리를 다시 키울지도 알 수 없습니다.

    지금 소설 속 인물의 삶을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문제는 제가 가진 응어리가 있다면 풀고, 가슴 따뜻해지는 사랑도 하며, 존재의 나팔을 불어야죠. 아직 넘어야 할 정상이 무엇인지 푯대도 알지 못하는 답답한 상황입니다만, 촐라체에 선 두 형제들처럼 정적 안에서 상황을 좀 단순화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문학, 소설,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의점 인간 - 무라타 사야카  (0) 2018.01.14
    제리 - 김혜나  (2) 2010.08.12
    인생 - 위화  (2) 2010.07.15
    공무도하 - 김훈  (0) 2009.10.30
    젊은 날의 초상 - 이문열  (0) 2009.10.16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