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원행 - 오세영 역사추리소설
    문학, 소설, 등 2008. 8. 11. 15:21
    반응형

    <베니스의 개성상인>과 <구텐베르크의 조선>을 읽고서, 오세영 작가의 책을 더 찾아보던 중에 이 책 <원행>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정조암살 미스터리 8일' 이라는 드라마의 원작소설임도 알게 되었죠.

    이 책을 읽고 난 후의 몇 가지 단상들을 끄적여 봅니다.

    1. <원행> 과 <영원한 제국>

    이 두 책의 비슷한 점은, 사도세자의 죽음, 금등문서, 그리고 개혁군주인 정조와 그의 정적들을 다룬다는 점입니다. 이앙법과 상업의 발달로 생산량은 증가하지만, 민생이 곤궁해 지는 시기에 정조의 개혁을 찬성하는 데에는 같은 입장인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점은,
    <영원한 제국>은 긴박한 하루를 다루었고, <원행>은 8일간의 원행을 다룬다는 점입니다.
    그 외에, 활극의 장면이 많고, 이해하기 쉬운 짧은 위기의 사건과 해결이 있어서, 저는 원행이 재미가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재미를 가르는 기준은 정조의 붕어 여부 입니다.
    <영원한 제국>에서는 정조에 가해지는 음모와 위해를 결국은 막지 못하고 맙니다.
    그리고 주인공은 자책하면서 타향에서 외롭게 노년을 보냅니다.

    2. <정조암살 미스터리 8일> - 한국판 홈즈?

    드라마 <이산>과 다르게 정조의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약용과 장인형이 주인공이라고 보시면 될 겁니다.
    비교하자면, 한국판 셜록 홈즈, 정약용으로 생각하시고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벽파들의 병권 장악 공작과, 문인방과 홍재천 일당의 음모를 막아내는 구도가
    루팡 대 홈즈의 대결을 보는것 같이 신이 납니다.
    최고 검사 장인형의 활극도 끼어 있어서 재미를 더합니다.

    아래에 간략히 등장인물도를 그려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너무 적을 많이 만든 정조의 조급함

    [ 약용은 자신도 모르게 한숨을 내쉬었다.
    참으로 길고도 험한 길이 앞을 가로막고 있었다. 민산(民産)의 불균(不均)을 없애는 것이 개혁의 시작인데, 말만큼 쉽지 않았다. 가진 자들은 순순히 재물을 내놓으려 하지 않았다. 사대부들이 합심해서 가로막고 나서면 아무리 국왕이라고 해도 마음대로 할 수 없는 게 이 니라의 법도며 전통이었다. 그러니 신권(臣權)을 억누를 수 있는 강력한 왕권을 이룩해야 했다.

    하지만 변화에 반발하는 수구세력을 제압하는 일이 진정한 개혁의 전부는 아니었다.
    섣부른 개혁은 혼란을 초래할 뿐이다. 중구난방의 혼란이 일면 혹세무민하는 무리가 나타나서 우매한 백성들을 현혹할 것이고, 또 사람들은 영악해져서 제 밥술 챙기기에 눈이 벌게질 것이다. 그리되면 국기가 흔들리고 미풍양속이 자취를 감추면서 억조창생은 도탄의 길로 빠질 게 분명했다.

    초조감을 느낀 것일까. 지금 주상은 너무 벽파를 적으로 내몰고 있었다.
    약용은 그게 걱정이었다. 융화를 도모해야 한다. 상대를 자꾸 적으로 돌리는 것은 진정한 개혁의 걸림돌이다. ] ( p. 43 인용)

    너무나 많은 적을 만들어 개혁에 발목을 잡히고, 그의 사후에 나라는 쇠락의 길을 걷습니다.
    그 어느 대통령을 닮았다고 말하는 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종부세가, 사학법이, 쇠고기 수입이, 국보법이, 법인세가, 국가에 미칠 영향을 알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나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는 알면서 살아갔으면 합니다. 전 모르는 게 너무 많네요.

    국가라는 대의 속에는 거짓말이 넘쳐 나는 듯합니다.
    사천만이 넘는 국민들은 저마다 너무 다른데 '국익'을 위한 결정이라는 쉬운 거짓말에 속아주는 충직한 국민들이 많지는 않은가 생각해 봅니다.
    적어도 사안별로 자신에게 솔직하고 충실하면, 어설픈 '국익'에 덜 속지 않을까 합니다.

    '문학, 소설,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한산성 - 김훈  (4) 2008.08.22
    밀양(벌레 이야기) - 이청준  (0) 2008.08.19
    구텐베르크의 조선 - 오세영  (4) 2008.08.07
    민들레 공책 - 온다 리쿠  (6) 2008.07.07
    도서실의 바다 - 온다 리쿠  (2) 2008.07.0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