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투를 빈다 - 김어준
    자기계발 2009. 2. 9. 21:59
    반응형

    1. '졸라'와 '씨바'를 즐기신다면 재미있습니다

    책의 내용과 무관하게 추천하기가 망설여지는 이유가 이 책의 말투에 있습니다.
    이 책은 '졸라' 와 '씨바'를 섞어서 쓰면서 공대와 하대를 번갈아합니다.
    이 두 단어는 그 예일 뿐이죠. 한 구절 인용해 보면 이렇습니다.


    [ 당신 말이 옳다. 당신 억울하다. 그런데 대부분의 직장 내 게임 룰은 여전히 남자들이 세팅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리고 그 게임의 룰은 간단하다. 너, 내 편이냐 아니냐. 그 피아 구분을 위해, 그 패거리 짓기를 위해, 남자들은 끊임없이 이너 서클을 만든다. 그렇게 우린 한통속이라는 의식을 조직한다. 그리고 그것을 통해 계보가 만들어 진다. 위로 갈수록 승진은 계보를 탄다.

    집안 생계 운운하는 것은 남자들의 옹색한 핑계요, 자기합리화에 불과하다. 그 말이 진정이라면 소녀 가장 승진이 가장 고속이어야 한다. 하지만 그런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p. 194) ]



    이런 글들이 저는 그저 재미있습니다. 막말이 솔직이나 담백을 무조건 담보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원해서 좋습니다.
    하지만, 익숙지 않으신 분들은 이 책의 말투가 목불인견일지도 모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예전에 마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신해철씨가 진행하던 라디오 프로그램을 들어본 적이 있어요.
    <신해철의 고스트네이션>이라고요.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은 줄로 알고 있습니다만, 저는 신해철씨의 말투가 거슬려 도저히 못 듣습니다.  
    이 책 <건투를 빈다>의 말투에서 좋고 싫음이 많이 갈리지 않을까 싶어요.


    2. 인간관계론처럼 스테디셀러가 될까?

    형님의 추천으로 읽게 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재미있게 봤어요.
    이 책도 사람 사는 세상의 크고 작은 문제와 그로 인한 고민들을 다룬다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이 책도 오래도록 사랑받을까요?

    제가 생각하는 두 책의 비교를 짤막하게 써 볼게요.

    <'건투를 빈다'의 좋은 점>

    첫째, 말투가 재미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듯이 개인차가 클지도 모릅니다.
    둘째, 시원시원한 그의 말을 듣고 있노라면 문제는 쉬워보입니다.
    셋째, 내담자와 상담자 모두 한국인이라는 점에서 공감하기가 쉽습니다.진로, 직장, 부모, 연인, 사이의 문제들이 남일 같지 않을 정도로 말이죠.

    <'건투를 빈다'에 없는 점>

    인간관계론과 다르게 상담의 추이나 문제의 개선여부는 없어요. 고민에 이은 시원한 답변으로 끝입니다. 이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시원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할 말만 하고 끝나니까요.
    그렇다고 생각할 여지가 형편없이 적다는 말은 아닙니다.

    3. 저를 찌르는 말들 - 선택과 감당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저를 찔렀던 말은 서문에 있는 구절(스스로에게 해야 될 질문을 남에게 하고 있는가?) 과 '선택' 그리고 '감당' 입니다.
    직장, 진로, 부모, 연인, 부부, 친구, 돈, 등 힘들게 하는 문제의 많은 부분에 이 두 단어가 있어요.

    선택과 감당

    '선택과 감당'이 사용된 많은 구절들 중에서 둘을 인용해 볼게요.


    [ 선택은 언제나 선택하지 않은 것을 비용으로 한다. (p. 114) ]

    [ 모든 선택에는 반드시 리스크가 따른다. 모든 선택에 따른 위험부담을 제로로 만들어달라고 한다면 그건 삶에 대한 응석이다. 그러니 중요한 건 선택의 이유다. 나머지는 그 이유를 붙들고 감당하는 거다. 스스로 설득될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보고, 만약 그런 게 있다면, 그럼 누가 뭐라고 하든  그 결과까지 자신이 감당하는 것, 그게 어른의 선택이다. (p. 158) ]


    참 우유부단한 저로서는 뜨끔하더라고요.
    뭐 이런 말들 처음 들어본 말도 아니고, 스스로 생각 안 해본 바도 아니지만요.
    '선택과 책임'으로 주로 되뇌고 있던 차에 '감당'이란 단어가 들어오네요.

    그만 떨고, 감당할 수 있는 선택하러 가야겠어요.
    감당할 각오로 선택하러 가야겠어요.
    그리고 스스로가 언제 행복한 지, 화나는 지, 슬픈 지, 기쁜 지, 대충 나란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려고요.

    Greenbea 님께서 달아주신 <빵굽는 타자기>에 대한 댓글로 마무리 할게요.

    항상 눈을 뜨고 있으면 나에게 일어나는 일은 뭐든지 유익할 수 있고, 내가 미처 몰랐던 것을 가르쳐 주리라 생각했다.
Designed by Tistory.